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API

리소스

윈도우즈 프로그래밍에서는 비트맵, 아이콘, 메뉴, 문자열 등 프로그램 코드와는 무관한 리소스라는 것이 있다.

별도의 편집기로 만들어 컴파일 할때 실행파일에 결합된다.

도스와는 달리 윈도우즈 프로그래밍의 리소스와 코드의 분리는 디자이너와 프로그래머의 작업 분담이 편해지고 리소스를 수정 할때에도 코드와 분리되어 있으니 수정, 교체에도 편하고 만들어 놓은 리소스를 다른 프로그램을 만들때에도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을 갖고 있다.


메뉴를 비주얼스튜디오를 통하여 생성한 경우에 메뉴를 적용하기 위해서는 #include "resource.h"를 위에 입력해주고 WndClass.lpszMenuName=NULL;이라고 되어있는부분을 WndClass.lpszMenuName=MAKEINTRESOURCE(메뉴노드의 ID);로 변경해 주어야 적용이 된다.

사용자가 프로그램의 메뉴를 선택한 경우에 WM_COMMAND 메시지가 발생한다. WM_COMMAND메시지를 받을경우 switch문을 이용하여 LOWORD(wParam)값을 받아 각각 필요로 하는 작업을 수행하도록 한다.

WM_COMMAND 메시지가 여러 명령들을 받아들이지만 LOWORD(wParam)을 통한 메뉴ID 전달에 대해서만 일단은 기억 하고 있으면 될것같다.



'Programming > API' 카테고리의 다른 글

펜과 브러시  (0) 2013.08.23
GDI 오브젝트  (0) 2013.08.22
WM_SIZE 메시지와 WM_MOVE 메시지  (0) 2013.08.14
타이머  (0) 2013.08.14
tchar 매핑테이블  (0) 2013.08.13